본문 바로가기
별 이야기

시리우스, 밤 하늘의 가장 밝은 별.

by 별별인 2023. 3. 4.
반응형

1. 시리우스의 특징

   시리우스(Sirius)는 현재로서는 지구에서 가장 밝게 빛나는 별 중 하나입니다. 별자리의 이름도 Sirius Constellation입니다. 시리우스는 지구에서 약 8.59광년 떨어져 있으며, 지구에서 볼 때는 겨울철 동쪽 하늘에서 가장 빛나는 별로 눈으로 관측되는 항성 중에서 태양을 제외하고 가장 밝은 항성입니다. 밝기가. -1.5 등성입니다.  관측 가능한 항성계 중 알파 센터 우리 다음으로 지구에서 가까운 별입니다. 하늘의 늑대라는 뜻의 "천랑성"이라고도 불립니다.  큰 개자리의 알파별입니다. 오리온자리의 베텔게우스와 시리우스, 작은 개자리의 프로키온과 함께 겨울 밤하늘의 대 삼각형을 이루는 별입니다.

   시리우스는 이중별로, 큰 별은 주변을 도는 작은 별보다 약 23배나 크며, 26배나 더 무겁습니다.  큰 별의 경우 태양의 2.06배, 작은 별은 태양의 1.018배의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별은 표면온도가 높은 편이고, 관측하면 청백색으로 보입니다.  큰 별의 밝기는 태양의 25배입니다. 작은 별은 백색왜성으로 질량은 태양과 비슷한데 크기가 지구보다 약간 작은 정도라서 밀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시리우스는 인류 역사상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예로부터 이 별은 농경과 어로에서 계절의 변화를 알리는 역할을 해왔으며, 이후 현대천문학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시리우스는 수많은 문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는 그 놀라운 빛의 밝기와 아름다움 때문입니다.

 

2. 시리우스에 전해지는 이야기

    시리우스는 인류 역사상 매우 중요한 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양한 전설과 신화가 존재합니다.

    이 별에 관한 전설 중 일부를 소개하겠습니다.

    엘라(ELLA) 신화: 남아프리카 부족의 신인 엘라(Ella)는  시리우스를 이 신의 집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엘라는 수많은 별들과 함께 살고 있는 신으로, 시리우스는 이들 중 가장 빛나는 별로 여겨졌습니다.

    이집트 신화: 이집트인들은 시리우스를 네이트(Neter)라는 신으로 믿었습니다. 이들은 시리우스의 출현이 나일강의 범람을 나타낸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이집트 산책로의 시작과 끝점을 나타내는 신으로도 여겨졌습니다.

    그리스 신화: 그리스 신화에서는 시리우스를 불타는 대항성으로 여겨졌습니다. 대항성은 그리스 신화에서 히파이스토스(Hephaestus)의 일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로, 이는 화산의 분출과 불길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호주 신화: 호주의 어떤 부족에서는 시리우스를 여름철의 별이라고 믿었습니다. 이 별은 여름철 동안 하늘에서 가장 밝게 빛나며, 더위를 가져오는 별이라고 믿어졌습니다. 이처럼, 시리우스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전설과 신화를 가지고 있으며, 이 별에 대한 인간의 관심과 숭배는 매우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것입니다.

 

    

3. 점성학에서 시리우스의 의미

    점성학에서 시리우스는 매우 중요한 별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시리우스는 동양과 서양의 점성학에서 모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운명, 행운, 명성, 권위, 성공 등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서양의 점성학에서는 시리우스가 '성공을 가져다주는 별'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별과 관련된 별자리인 큰 개자리(Canis Major)는 대체로 직업이나 관계등에서 성공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동양의 점성학에서는 시리우스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국의 점성학에서는 시리우스를 "천황성(天皇星)"이라고 부르며, 선조들의 정신적인 지혜를 상징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점성학에서는 시리우스를 "검은 신(黒衣神)"으로 불리며, 이 별이 나타나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하거나 기운이 떨어지는 것으로 것으로 여겨집니다. 

  네이탈 차트에서 항성들은 예측하기 힘든 큰 성공이나 불운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리우스는 항성 중에서도 영향력이 큰 항성이 됩니다. 주로 길성으로 작용을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